드디어 나오는 '블랙핑크' 게임…상장사 실적 뛰어넘은 열매컴퍼니 [Geeks' Briefing]

입력 2023-04-04 15:54   수정 2023-04-04 15:55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테이크원컴퍼니, 걸그룹 ‘블랙핑크’의 첫 모바일 게임 상반기 출시
게임 개발 스타트업 테이크원컴퍼니는 YG엔터테인먼트 소속 블랙핑크의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공식 게임 ‘블랙핑크 더 게임(BPTG)’을 올 상반기에 출시한다. BPTG는 게임 이용자가 블랙핑크의 프로듀서가 돼 멤버를 성장시키는 게임이다. 포토 카드를 활용한 퍼즐 게임, 소속사를 경영하는 시뮬레이션, 아바타 꾸미기 등 타 장르 게임 요소도 반영됐다. 게임만을 위해 촬영된 블랙핑크 독점 사진과 영상도 제공한다.

스윗테크놀로지스, KG모빌리언스에 기업용 협업 툴 스윗 공급
협업 툴 서비스 스윗을 서비스하는 스윗테크놀로지스가 유무선 통합 결제 서비스 기업 KG모빌리언스에 자사 서비스를 공급한다. 구글워크스페이스, 마이크로소프트 365, 세일즈포스 등 글로벌 생산성 앱과 연동이 가능한 스윗은 각종 업무 협업과 프로젝트 커뮤니케이션의 양방향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스윗의 영업 총괄 이주원 부사장은 “올해 스윗은 내부 기능은 물론 연동된 외부 앱들의 기능들까지 노코드로 자동화하는 ‘스윗 오토메이션’을 5월에 출시해 고객들에게 더 큰 편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열매컴퍼니, 지난해 미술품 경매 시장에서 매출 2위
미술 스타트업 열매컴퍼니가 지난해 매출액 288억원, 영업이익 18억4000만원, 당기순이익 16억9000만원을 올렸다.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코스닥 상장사인 미술품 경매회사 케이옥션을 제쳤다. 서울옥션에 이어 미술 경매 시장 업계 2위를 차지했다. 열매컴퍼니는 2020년 흑자전환에 성공한 이후 3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내년 상반기 기업공개(IPO)를 위한 실적 요건을 달성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16년 11월 설립된 열매컴퍼니는 2018년부터 미술품 공동구매 플랫폼 '아트앤가이드'를 운영하고 있다.



파이온코퍼레이션, 105억원 시리즈A 투자금 유치
광고 영상 및 이미지 생성 AI 서비스 ‘VCAT·AI(브이캣)를 서비스하는 파이온코퍼레이션이 시리즈A에서 105억원의 자금을 유치했다. 프리미어파트너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KT인베스트먼트와 KB인베스트먼트 등이 투자했다. 브이캣은 제품 관련 URL만 넣으면 수 분 내에 광고 영상과 배너 이미지를 수십 건씩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 롯데온, 카페24, CJ ENM이 브이캣을 사용하고 있다. 브이캣은 국내 출시 1년 만에 MRR(월 구독 매출) 1억 원을 넘기며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기보,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 체결
기술보증기금이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과 3일 '김해의생명산업 진흥과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한 기술이전 및 기술금융지원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우수기술을 보유한 김해지역의 중소기업 발굴 및 기술혁신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 창업기업에 대한 기술이전과 기술금융 지원을 강화한다. 진흥원은 지역 내 우수기술 창업기업을 기보에 추천하고, 기보는 추천 기업에 기술평가?기술금융?기술이전 등 금융 및 비금융상품을 종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피플스테크, 집토스와 파트너십 기념 이벤트 실시
블록체인 프롭테크 플랫폼 아지트를 운영하 피플스테크는 부동산 중개 플랫폼업체 집토스와 파트너십 체결 기념해 이벤트를 실시한다. 총 1억 원 상당의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7월 1일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내 집토스 직영부동산을 통해 집을 계약한 임차인 전원이 이벤트 대상이다. 이벤트 참여자는 전원 당첨되며 당첨자는 아지트 앱 연동을 통해 100 아지트 코인을 즉시 제공받을 수 있다. 5월 2일까지는 이벤트 당첨자 중 총 3명을 추첨해 소파를 제공한다.




로보티즈, 셀바스AI와 업무협약 체결
자율주행로봇 전문기업 로보티즈가 AI 전문기업 셀바스AI와 AI 로봇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AI 음성지능 기술과 음성합성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융복합 기술을 이용한 자율주행로봇의 고도화와 신규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로보티즈는 국내 최초로 로봇팔을 장착한 실내 자율주행로봇 ‘집개미’를 개발해 메이필드 호텔, 이비스 엠버서더 명동, 앰배서더 서울 강남 등에 제공했다. 셀바스AI는 감정까지 담은 AI 목소리 변환이 가능한 음성합성(TTS) 기술 및 음성인식(STT) 기술 등을 보유했다.

사일런티스트, 15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금 유치
가상자산 운용 알고리즘 개발사 사일런티스트가 15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금을 유치했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매쉬업엔젤스 등이 투자했다. 사일런티스트는 퀀트 기반 가상자산 운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가상 자산의 다양한 속성을 활용해 다채로운 투자상품을 개발하고 고객의 리스크 성향을 파악해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사일런티스트는 올리버와이만과 보스턴컨설팅그룹의 금융부문 컨설턴트 출신인 김준환 공동대표와 다양한 가상자산 운용 방법론을 개발한 허예찬 공동대표 등이 올 2월에 설립했다.

파트너스, 올마이투어와 파트너십 체결
스타트업 금융 솔루션업체 파트너스는 스타트업 여행 숙박 플랫폼 기업 올마이투어과 협력한다. 파트너스는 정부지원금이나 벤처 투자금 등 다양한 자금의 관리를 필요로 하는 스타트업에 최적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급여 명세서 발송과 급여대장 관리, 미확인 결제금 알림 등 맞춤형 리스크 관리 서비스가 특징이다. 올마이투어는 기존 예약 플랫폼 대비 더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 예약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카오 커머스 여행 부문 거래액 1위, 누적 라이브커머스 시청자 420만명 달성 등을 기록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